티스토리 뷰

반응형

TCP 통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

본 글에서는 코드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우선은 빈 프로젝트에서 LocalServer 클래스를 만듭니다.

 

 

LocalServer.h 파일과 LocalServer.cpp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.

이제 코딩을 해봅시다.

 

LocalServer.h

#pragma once
// Window Socket API를 사용하기 위해 헤더 선언.
#include <WS2tcpip.h>

// 본 프로젝트에 Window Socket 라이브러리를 적용시킨다. 
#pragma comment(lib, "ws2_32.lib")

#define MAX_BUFFER 1024

class LocalServer
{
public:
	// 기본 생성자와 소멸자
	LocalServer();
	~LocalServer();

	int startServer(int _port);
	int Accept();
	int EchoData();

	WSADATA wsaData;
	SOCKET hSocket;
	SOCKET hClientSocket;
	SOCKADDR_IN servAddr;
	SOCKADDR_IN cilentAddr;
	int nclientAddr;
};

 

LocalServer.cpp

 

#include <iostream>

#include "LocalServer.h"

LocalServer::LocalServer()
{
	hSocket = 0;
	hClientSocket = 0;
	
	memset(&servAddr, 0x00, sizeof(SOCKADDR_IN));
	memset(&cilentAddr, 0x00, sizeof(SOCKADDR_IN));
	nclientAddr = 0;
}

LocalServer::~LocalServer()
{
}

int LocalServer::startServer(int _port)
{
	// 윈도우 소켓 초기화 버전 2,2
	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	{
		printf("윈도우 소켓 초기화 실패\r\n");
		return -1;
	}

	// TCP 연결을 받을 소켓을 생성.
	hSocket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
	if (hSocket == INVALID_SOCKET)
	{
		printf("소켓 생성 실패\r\n");
		return -1;
	}

	// 서버 주소 체계 초기화
	memset(&servAddr, 0x00, sizeof(servAddr));
	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	inet_pton(AF_INET, "127.0.0.1", &servAddr.sin_addr); // 127.0.0.1 로컬 주소 입니다.
	servAddr.sin_port = htons(_port); // SOCKET PORT를 지정해 준다.

	// The bind function associates a local address with a socket.
	// 생성한 소켓과 주소를 지정해 줍니다.
	if (bind(hSocket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	{
		printf("bind 실패\r\n");
		return -1;
	}

	//The listen function places a socket in a state in which it is listening for an incoming connection.
	// 클라이언트 접속 요청을 기다립니다.
	if (listen(hSocket, 10) == SOCKET_ERROR)
	{
		printf("listen 실패\r\n");
		return -1;
	}

	printf("echo 서버 준비 완료\r\n");
	return 0;
}

int LocalServer::Accept()
{
	// 클라이언트 접속을 기다립니다.
	nclientAddr = sizeof(cilentAddr);
	hClientSocket = accept(hSocket, (SOCKADDR*)&cilentAddr, &nclientAddr);

	printf("클라이언트 접속\r\n");

	//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하면 환영 메시지를 보낸다.
	send(hClientSocket, "Hello\r\n", strlen("Hello\r\n"), 0);

	return 0;
}

int LocalServer::EchoData()
{
	// 프로그램을 종료 하기 위한 변수
	bool isExit = false;

	// 수신 받을 데이터 버퍼
	char recvData[MAX_BUFFER] = { 0, };

	while (!isExit)
	{
		// 수신 버퍼를 비워둡니다.
		memset(recvData, 0x00, sizeof(recvData));

		// 데이터를 수신을 기다립니다.
		recv(hClientSocket, recvData, sizeof(recvData), 0);

		// 수신 받은 데이터가 bye인지 확인 합니다.
		if (recvData[0] == 'b' && recvData[1] == 'y' && recvData[2] == 'e' && strlen(recvData) == 3)
		{
			// 수신 받은 데이터가 bye 일 경우 See You로 응답을 대신 후 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.
			send(hClientSocket, "See You", strlen("See You"), 0);
			isExit = true;
			continue;
		}
		
		// 수신 받은 데이터를 돌려 줍니다. ( ECHO 기능 )
		send(hClientSocket, recvData, strlen(recvData), 0);
	}

	// 소켓을 닫습니다.
	closesocket(hClientSocket);

	return 0;
}

 

반응형

 

이제 main.cpp 파일을 추가로 생성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 합니다.

main.cpp
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"LocalServer.h"

int main()
{
	// Echo Server 클래스를 선언 합니다.
	LocalServer echoServer;

	// 포트 번호 9123으로 서버를 엽니다.
	if (echoServer.startServer(9123) == -1)
	{
		return -1;
	}

	// 클라이언트 접속을 기다립니다.
	if (echoServer.Accept() == -1)
	{
		return -1;
	}

	// ECHO 기능을 시작합니다.
	echoServer.EchoData();

	// 프로그램이 종료 됩니다.
	printf("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.\r\n");
	return 0;
}

 

 

이제 ECHO 서버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.

 

이어서 빈 프로젝트를 새롭게 연 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작성하시면 됩니다.

 

figs.tistory.com/7

 

TCP 소켓 프로그램 - Echo 클라이언트

이어서 빈 프로젝트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 이번엔 LocalClient 클래스를 생성합니다. 이제 코드를 시작합니다. LocalClient.h #pragma once // Window Socket API를 사용하기 위해 헤더 선언. #include /..

figs.tistory.com

 
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